Daily Lives 일상

서평을 시작하는 사람을 위한 3가지 마인드와 7가지 방법

Feelbee 2019. 3. 28. 00:22

오늘은 고영성 작가님의 서평 쓰는 방법이라는 유튜브를 발췌하여 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영상을 직접보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영상을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_H9Pqg8s_0M

 

서평을 쓰기 위한 3가지 마인드와 7가지 기술

 

3가지 마인드

 

1. 왜 서평을 써야 하는지 알자

서평을 쓴다는 것은 독서의 완성입니다. 독서를 체득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2. 두려워하지 마라

서평을 쓰는 것에는 어떠한 손해도 없습니다. 사실 타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딱히 관심이 없습니다. 

쓴다고 어떤 손해도 없으니깐 맘 편하게 써도 됩니다. 

 

3. 서평은 형식이 없다

다른사람들의 체계를 따르는 것은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그것대로 따라가지 못한다고 좌절하지 않아도 됩니다. 

굳이 형식없이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해도 문제없습니다. 서평에는 정해진 기준이 없습니다.

 

7가지 기술

 

1. 한 줄 평으로 시작하자

책을 읽고 한 줄이라도 써보면 좋습니다. 한 줄 평은 짧은 대신 임팩트 있게 써보려고 노력해봐야 합니다. 파급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2. 의식의 흐름대로 쓰자 ( 한 줄 평쓴 다음)

책의 내용도 괜찮고 책의 생김새도 괜찮습니다. 읽고 나서 의식의 흐름대로 써봐도 됩니다.

 

3. 밑줄 필사

남겨 놓고 싶은 부분을 밑줄쳐 놓습니다. 그 부분을 필사하면서 작가가 쓰는 문장을 체득화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작가 쓴 문체를 간접적으로 배우기 좋은 방법입니다. 나중에 밑줄 그은 부분만 보더라도 책의 내용을 빠르게 훑어볼 수 있습니다.

 

4. 필사한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적기

아무 말이나 써도 괜찮습니다. 아무 생각이 없으면 '아무 생각도 없음'이라고 써도 괜찮습니다. 떠오르는 에피소드, 반박을 적으면 아주 좋습니다.

 

5. 챕터별로 요약하기

챕터별로 힘들다면 임팩트 있었던 챕터만 써도 괜찮습니다. 적어도 반 이상 정도는 쓰시면 좋습니다. 챕터별로 위의 방법을 쓰시면 좋습니다.

한줄평 -> 감상평 -> 요약 

 

6. 요약에 대한 생각을 쓰기

의견, 에피소드, 반박 등등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7.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를 쓰기

이 책을 왜 읽게 되었는지 써봅시다. 거창한 이유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표지가 이뻐서 봤다고 해도 괜찮습니다.

책의 소개는 저자의 프로필과 서문을 유심히 보면 알 수 있습니다.

 

7-1. 프로필과 서문을 읽어 책 소개하기

책의 소개를 쓰실 때 작가의 프로필과 서문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적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 임팩트있는 부분 1~3개 써보기

글을 쓰실 때 할말이 많은 부분을 발췌해서 쓰셔도 좋습니다. 앞에서 했던 훈련을 했다면 그곳에서 글을 가져와서 적으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당장 써보시기를 바랍니다!